커뮤니티Gyeongju Solgeo Art Museum

  • 메인으로
  • 커뮤니티
  • 새소식
페이스북으로 본문내용 스크랩 트위터로 본문내용 스크랩 카카오스토리로 본문내용 스크랩

새소식

제목 <김종휘 眞;풍경>(63)
작성자 솔거 작성일 2017.09.13
첨부파일 첨부파일 사본 -김종휘전 포스터.jpg  
내용


‘유화로 동양화 터치·운필의 묘 구사해 고향 풍경 그리다’

과거를 모티브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 비로소 만나게 되는 잠재된 ‘풍경’을 그리는 작가, 아름다운 옛 향리(鄕里)를 되새기며 오늘의 눈에 비치는 자연의 진실을 형상화한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전시가 경주솔거미술관에서 열렸습니다.

 

(재)문화엑스포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개최기념 ‘김종휘 眞;풍경’ 전을 오는 12일부터 11월12일까지 경주솔거미술관 내 제1, 2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합니다.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주최하고 (재)문화엑스포와 (사)한국미술협회 경주지부가 주관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예술학교인 경주예술학교의 마지막 학생으로 홍익대 교수를 역임한 서양화가 고(故) 김종휘 화백의 작품 20여점을 선보입니다.

 

고 김종휘 화백은 1928년 경북 경주에서 태어나 유년시절 부친의 사업으로 인해 북으로 이주하게 되며 함경남도 신흥군 원평면 풍서리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그는 산에 올라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함경도의 험준한 산세를 좋아했습니다.

 

작가의 작품 제목 대부분이 ‘향리(鄕里)’라는 제목을 갖고 있는 것은 자신의 고향 마을에 대한 마음 깊은 애정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가 다루고 있는 소재는 거의 풍경인데 일반적인 풍경화와는 다른 독특한 화풍을 드러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오광수 미술평론가는 “김종휘 화백은 유화라고 하는 서양적인 재료를 구사하고 있지만 시점이나 터치, 운필의 묘는 동양적인 산수화의 기법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유화가 갖는 진득진득한 재료성 보다는 유화의 물질성을 말갛게 걸러낸 담백한 표현의 질만이 남아있다”고 평했습니다.

 

이경성 전 국립현대미술관장은 “화가 김종휘의 작품세계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토속적인 화풍이다. 그는 분명히 유화가이고 그 양식은 대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구상작가 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화가에게는 없는 독특한 체질이 있다. 그 체질은 서양화의 수법과 동양화의 수법을 종합한 것과 같은 느낌도 들고 때로는 우리나라의 흙에서 느껴지는 토속적인 감각이 표출된다”고 평하기도 했습니다.

 

한국미술협회 경주지부 산하 경주미술사 연구회는 경주미술의 뿌리와 맥을 찾기 위해 지난 3년간 경주예술학교의 흔적을 따라왔습니다. 그 결과 2015년 ‘경주미술의 뿌리와 맥7인’ 전, 2016년 경주예술학교 1회 졸업생이며 유일한 생존작가인 ‘조희수 회고전’을 경주솔거미술관에서 개최했습니다.

 

박선영 경주미술사 연구회 회장은 “경주예술학교에 대한 자료를 발굴하고 연구를 꾸준히 해오던 과정에서 지난 5월 경주예술학교 마지막 학생인 고 김종휘 화백 유족과의 만남을 성사시켰다”며 “김 화백의 유족들은 1950년대 주요작품들을 소장하고 있었고 국립현대미술관, 홍익대박물관 소장품 등과 함께 20여점의 작품을 이번 김종휘 회고전을 통해 선보이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김종휘 眞;풍경’ 전의 개막 워크숍 및 리셉션은 김종휘 화백의 유족 및 지역예술인, 시민들을 초청한 가운데 오는 23일(토) 오후3시 경주솔거미술관에서 진행됩니다.

목록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http://www.gjsam.or.kr/programs/board/boardView.aspx?cmd=2&bod_uid=0&srchEnable=-1&pagePrvNxt=1&srchBgpUid=-1&srchColumn=&srchVoteType=-1&srchEDate=&srchKeyword=&pageOrder=0&mnu_uid=85&pageRef=0&srchSDate=&pageNo=1&
이전글 http://www.gjsam.or.kr/programs/board/boardView.aspx?cmd=2&bod_uid=0&srchEnable=-1&pagePrvNxt=1&srchBgpUid=-1&srchColumn=&srchVoteType=-1&srchEDate=&srchKeyword=&pageOrder=0&mnu_uid=85&pageRef=0&srchSDate=&pageNo=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