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Gyeongju Solgeo Art Museum

  • 메인으로
  • 커뮤니티
  • 새소식
페이스북으로 본문내용 스크랩 트위터로 본문내용 스크랩 카카오스토리로 본문내용 스크랩

새소식

제목 <남산자락의 소산수묵>(24)
작성자 솔거 작성일 2017.09.13
첨부파일 첨부파일 포스터.png  
내용

 
남산과 서로 상생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소산(小山) 박대성 화백의 기증품과 개인 소장품들을 만날 수 있는 전시가 12일, 오픈했습니다. 이번 남산자락의 소산수묵展은
12월31일까지 개최합니다. 소산 화백의 ‘세풍’, ‘원융(圓融)’, ‘제주곰솔’, ‘을숙도’ 등 대형 수묵화와 ‘생음’ 및 ‘고미’ 시리즈 등 50여점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저희 미술관에서 처음 선보이는 ‘세풍’은 강가에 수양버들과 원두막이 있는 풍경으로 나뭇가지의 유연한 표현에서 바람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작품이며 역시 처음 전시하는 ‘원융’은 중앙의 산사 풍경을 중심으로 좌우에 격자 구획을 두어 오백나한을 묘사한 작품으로 걸림 없는 원융의 세계를 수묵으로 잘 표현한 작품이라고 할 수 이씃ㅂ니다.

 

 지난해 ‘솔거묵향’전을 통해 첫 선을 보이며 경주솔거미술관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감동을 선사하고 있는 ‘솔거의 노래’는 경주 남산 삼릉 옆 소산 화백의 화실에서 본 풍경을 그린 작품으로 남산의 거대한 소나무 숲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화가에게 있어 가장 그리기 어렵다는 소나무를 사실적 묘사와 대담한 구도, 먹의 농담과 속도감 있는 필력으로 담아낸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주도에 있는 600년 된 노송을 그린 ‘제주곰솔’은 염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마을의 당산 나무에서 영감을 얻어 그린 것으로, 수많은 솔잎을 하나하나 그리는데 수십 만 번의 붓질이 필요한 만큼 작가가 심혈을 기울인 작품입니다.

 

 2전시실의 ‘을숙도’는 지난해 5월 소산 박대성 화업 50년 기념전 ‘솔거묵향 - 먹 향기와 더불어 살다’전(展) 개막을 축하하는 의미로 손주환 전 공보부 장관이 기증한 작품으로 낙동강 하구 을숙도의 갈대밭을 그린 이 작품은 소산 화백이 미술계에서 입지를 굳혀가던 시기의 작품으로 낙동강, 제주 성산포 등 실경을 사실적으로 그리던 시기의 대표작입니다.

 

 제1전시실에는 세풍, 원융, 솔거의 노래, 제주곰솔 등 대작 4점이 전시되며 제2전시실은 을숙도와 생음 및 고미 시리즈 18점, 제3전시실은 효취, 새 등 소작 및 중작 20점, 제4전시실은 역대명필, 구룡폭포, 삼선암 등 11점, 제5전시실은 해금강, 청음, 독락 등 4점이 전시됩니다.

 

 윤범모 (재)문화엑스포 전시총감독은 “소산 화백은 우리 시대 수묵화의 종장(宗匠)으로 현란할 정도로 넘치는 작금의 색채 시대에 소산 화백은 시종일관 수묵으로 독자적 예술세계를 일구어왔다”며 “이번 전시는 경주 남산에 화실을 짓고 작업에 매진하며 자신의 작품세계를 구현해 온 작가의 정신이 온전히 드러난 전시”라고 말했습니다.

 

 이동우 (재)문화엑스포 사무총장은 “이번 전시는 경주솔거미술관 개관 2주년을 기념하고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의 성공개최를 기원하기 위해 기획했다”며 “박대성 화백의 작품에서 뿜어져 나오는 장엄한 기운은 관람객들에게 큰 감동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목록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http://www.gjsam.or.kr/programs/board/boardView.aspx?cmd=2&bod_uid=0&srchEnable=-1&pagePrvNxt=1&srchBgpUid=-1&srchColumn=&srchVoteType=-1&srchEDate=&srchKeyword=&pageOrder=0&mnu_uid=85&pageRef=0&srchSDate=&pageNo=1&
이전글 http://www.gjsam.or.kr/programs/board/boardView.aspx?cmd=2&bod_uid=0&srchEnable=-1&pagePrvNxt=1&srchBgpUid=-1&srchColumn=&srchVoteType=-1&srchEDate=&srchKeyword=&pageOrder=0&mnu_uid=85&pageRef=0&srchSDate=&pageNo=1&